□ 시각장애란?

  -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ㆍ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.



□ 시각 장애인을 대할 때

  - 시각 장애인과 인사할 때는 먼저 이름을 말한 다음, 악수를 청하면 더 친밀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 
  - 시각장애인이 길을 물었을 때, 방향은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말해 주십시오.  "여기", "저기" 등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, "오른쪽 5m을 간 다음, 다시 왼쪽으로 10m 정도 가세요."라고 가르쳐 주는 것이 시각장애인에게 가장 도움이 됩니다.

  - 시각장애인을 안내할 때에는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서 팔을 잡게 하고, 반보 앞에서 팔을 잡게 하고, 반보 앞에서 걷는 편이 좋습니다. 흰 지팡이는 시각 장애인의 눈과 다름없기 때문에 지팡이를 든 손을 만지거나, 잡아끌거나, 밀어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.

  - 시각장애인과 식사를 할 때에는, 식기의 위치와 내용물을 작은 소리로 설명하고, 음식물의 위치는 시계 방향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 - 시각장애인은 영화나 텔레비전 시청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. 내용을 간단히 설명해 주면 일반인과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.

  - 시각장애인을 의자에 앉게 할 때에는 의자 등받이에 손을 갖다 대고 확인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.

  - 시각장애인에게 돈을 건네 줄 때에는 화폐단위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. 지폐의 경우는 한 장 한 장 단위를 설명해 주어야 하며, 동전을 건네줄 때에는 일일이 그 단위를 말해 주어야 합니다.